NIPA발간자료

콜센터 산업 실태조사 및 정책연구
김명화 2011-10-21 14053
내용 □ 연구의 배경

- 콜센터에 종사하는 종사자 수를 놓고 통계청(5만 5,872명)에서 파악하고 있는 규모와 업계(약 40만 명)에서 추정하고 있는 규모의 차이 발생(약 35만 명)
- 전반적인 산업구조의 서비스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전화를 통한 고객관리 업무와 마케팅 업무의 급증으로 인해 콜센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노동집약적 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일자리 창출에 있어 가장 효율적인 산업으로 인식
- 향후 국내 GDP 대비 지식서비스 산업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 지식서비스산업에 포함되는 콜센터 산업을 미래지향적 전략 산업으로 육성시키기 위하여 콜센터 실태조사 및 정책적 방안 마련 필요

□ 연구의 목적 및 범위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국내 서비스산업의 비중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하여 지식서비스 산업인 콜센터의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콜센터의 전략적 육성 정책 방안을 수립하여 콜센터를 미래지향적 산업으로 육성시키는 목적
첨부파일 콜센터 산업 실태조사 및 정책연구.pdf (파일크기: 3 M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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