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발간자료

[조사분석 11-06] 세계 이러닝 시장 동향 분석 및 해외진출 가이드라인
김기범 2012-01-06 13949
내용

요 약 문


1. 교육, 문화적 맥락에서 바라봐야 할 이러닝
□ 이러닝은 교육과 산업의 융합 ? 제품 위주 보다 교육적 접근 필요

□ 교육 및 문화 환경의 차이에 따른 제품 수용성 격차

□ 해외 ICT 활용 교육과 이러닝의 격차 존재

 

2. 이러닝 마켓 다이내믹스(Market Dynamics)의 변화
□ 글로벌 LMS, 시장 축소와 메이저 플레이어 양분 구조 고착

□ 이러닝 툴, Adobe 독주 체제 속 기업 전반의 영세성

□ 이러닝 툴의 변화? Lecture capture와 콘텐츠 Repository의 결합

□ 콘텐츠, 서비스. 솔루션 등의 전통적인 해외시장 접근 방식 파괴

□ 출판 업체의 K12 교육과정 디지털화와 태블릿 PC 활용

 

3. 국내외 이러닝 공급자 시장의 특성
□ 국내 이러닝 기업, 사교육 분야 제외하곤 대부분 영세한 사업 규모

□ 승자독식의 글로벌 시장 경쟁

 

4. 국내 이러닝 기업 및 정부의 대응
□ 각국 정책

□ 미래 유망 기술 육성을 위한 장기적 정책 지원

□ 세계 선도적 수준의 모바일 디바이스-이러닝 결합 상품 구성력 활용

□ 정확한 현지시장 분석에 기반한 국내 기업 제품 및 진출 전략 수립

첨부파일 세계_이러닝_시장_현황_분석_및_해외진출_가이드라인_인쇄본.pdf (파일크기: 9 MB )

Contents Rating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