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발간자료

2016년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고아라 2017-05-31 6368
내용

[목차]

 

제1장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개요 1

제1절 조사 배경 및 목적 1
1. 조사 배경 1

제2절 조사 방법 5
1.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류체계 5
2. 통계 산출 및 조사 방법 9


제2장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동향 17

제1절 세계 디지털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19
1. 세계 디지털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종합 19
2. 권역별 디지털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7

제2절 산업별 디지털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37
1. e-Book 37
2. 디지털 만화 64
3. 이러닝 82
4. 디지털 게임 99
5. 디지털콘텐츠 솔루션 125
6. 디지털 영화 130
7. 디지털 방송 155
8. 디지털 애니메이션 182
9. 디지털 광고 212
10. 디지털 음악 240
11. 디지털 정보콘텐츠 265
12.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295
13. 디지털콘텐츠 유통플랫폼 315
14. 실감형 콘텐츠 325


제3장 디지털콘텐츠 9대 신시장 및 주요 기술시장 동향 분석 347

제1절 디지털콘텐츠 9대 신시장 동향분석 347
1. 디지털 애니메이션 347
2. 디지털 영화 시장 365
3. 차세대 게임 380

4. 디지털 전시 및 테마파크 396
5. UHD 콘텐츠 406
6. 디지털 사이니지 419
7. 실감형 이북(e-book), 이러닝(e-learning) 430
8. 스마트, 모바일 앱 446
9. 신유형 복합 콘텐츠 시장 463

제2절 주요 디지털콘텐츠 기술 관련 시장 동향 분석 473
1. 주요 디지털콘텐츠 기술 분류 및 정의 473
2. 유망시장: 가상현실(VR) 476
3. 전략시장: 홀로그램(Hologram) 512
4. 이슈시장: 디지털 콘텐츠 산업 관련 인공지능 524
5. 소결 537


제4장 주요국 디지털콘텐츠 정책 및 특징 545

제1절 미국 545
1. 특징 545
2. 콘텐츠 정책 546
3. 관련 기술 정책 548
제2절 EU 550
1. 특징 550
2. 콘텐츠 정책 551
3. 관련 기술 정책 552
제3절 일본 555
1. 특징 555
2. 콘텐츠 정책 556
3. 관련기술 정책 558
제4절 중국 560
1. 특징 560
2. 콘텐츠 정책 560
3. 관련 기술 정책 563

 

제5장 글로벌 신시장 진출을 위한 정책 지원 방향 567

제1절 신시장 유형 분류 567
1. 디지털콘텐츠 신시장 유형 구분 567
2. 9대 신시장에 대한 특성별 유형화 569
제2절 경쟁력 강화 및 시장 진출 방향 576
1. 기술 중심시장 576
2. 콘텐츠 중심시장 578
3. 플랫폼 중심시장 587
4. 정책 중심 시장 591
5. 결론 593


부록1: 전문가위원회(1차) 결과보고 599
부록2: 중국 BAT와 망고TV 동향 610

첨부파일 2016년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pdf (파일크기: 14 M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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