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발간자료

2010 지식서비스산업 백서
김명화 2011-04-04 13225
내용 20세기 초반은 생산성과 대량생산을 키워드로 하는 하드웨어의 시대였다면 20세기 말인 1990년대는 정보와 통신을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시대였다.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단순 데이터가 아닌 지식으로,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와 지식정보로 승부를 해야 하는 지식기반 경제의 시대에 들어섰다. 지식과 아이디어가 경제 활동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지식이 21세기 경제의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OECD는 지식기반 경제를“지식과 정보의 생산, 분배, 사용에 직접적으로 기반하고 있는 경제”라고 하고 있다. APEC은“모든 산업에서 지식의 생산, 분배, 사용이 성장, 부의 창조 및 고용의 핵심 동인(動因)이 되는 경제”라고 정의 하고 있다. 좀 더 간단하게 말하면, 지식기반 경제란 지식이 경제성장을 주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식기반 경제에서는 지식, 기술 등이 중시되고, 제품과 서비스의 투입, 프로세스, 산출 등 가치창출 모든단계에서 지식이 활용된다. 또한 인적자본의 양과 질이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한다. 따라서 지식의 보유와 활용 정도에 따라 지식 주도형 선진국과 제조 중심의 기타 국가로 세계경제가 양분되며, 무형자산 또는 제조경쟁력을 보유하지 못한 국가는 경제난이 가중되고, 국가 간 지식에 의한 양극화(Knowledge Divide)가 심화된다.

이와 같이 21세기 지식기반 경제가 도래하고 있는 것은 세계화(Globalization),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CT)혁명, 소비자의 소득증대에 따른 수요의 고급화.다양화 등에 의한 필연적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첨부파일 file63432-2010%20지식서비스산업%20백서.pdf (파일크기: 6 MB )

Contents Rating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