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센터

“오픈소스로 바꾸는 세상“ 2023 공개소프트웨어 페스티벌 개최
구현도 2023-11-29 1587
내용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 산업진흥원(원장 허성욱)과 함께 '2023 공개소프트웨어 페스티벌'을 12월 1일 코엑스 그랜드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올해 5회째를 맞는 '공개소프트웨어 페스티벌'은 공개소프트웨어 개발자․기업․커뮤니티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공개소프트웨어 분야 최신 기술 및 성공 사례를 공유하며, 국내 공개소프트웨어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치하하는 행사이다.

ㅇ 이번 행사는 '오픈소스로 바꾸는 세상'을 주제로 기조강연과 함께 발표세션, 패널토크, 스프린트 등 3개 트랙별 컨퍼런스가 진행된다.

ㅇ 기조강연에서는 엄위상 LG전자 SW센터 상무와 이희승 라인플러스 개발자가 각각 '협력의 힘 : 공급망 관리의 핵심, 오픈소스와의 융합으로 발전하는 미래', '나만 오픈소스 없어 – 잘 키운 오픈소스 하나, 열 고양이 안 부럽다!?'를 주제로 발표를 한다.

ㅇ 기조강연에 이어 컨퍼런스의 ▲발표세션은 '공개SW 이야기 – 오픈소스 참여 TIP과 기술 소개' 등 6개 발표가 진행되며, ▲패널토크는 '공개SW 커뮤니티 – 열혈 커미터에게 듣는다'라는 테마로 토크① 리눅스와 개발자 성장과, 토크② 오픈소스와 LLM(거대언어모델)라는 주제로 현직 오픈소스 전문가들의 생생한 경험담이 공유될 예정이다. ▲스프린트에서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참여 확산 및 기여에 관심이 있는 예비개발자 및 초급 개발자를 대상으로 실습 중심의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 맛보기가 진행된다.

ㅇ 또한, 2023년 공개소프트웨어 시상식에서 공개소프트웨어 산업 발전 유공자 표창과, 공개소프트웨어 개발자대회 및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 참여 우수팀들의 시상이 있다.

□ 과기정통부 이도규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오픈소스는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반드시 확보해야만 하는 국가적 임무"라고 강조하며,

ㅇ "소프트웨어 진흥 전략을 발표하며 개방·협력·공유 기반으로 오픈소스 혁신 생태계 구축을 통해 소프트웨어 기반 강화에 본격 착수했으며, 우리 정부도 오픈소스 성장에 발맞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공유 및 활용하기를 원하는 개발자, 기업, 정부 등이 체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ㅇ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공유, 발전하는 자리가 계속되어 개발자들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2023 공개소프트웨어 페스티벌’은 공개소프트웨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행사 종료 후 공개소프트웨어 페스티벌 홈페이지(ossfestival.kr)와 오픈업 유튜브에 영상이 공유될 예정이다.
첨부파일 [붙임] 보도자료(“오픈소스로바꾸는세상“2023공개소프트웨어페스티벌개최).hwp (파일크기: 9 MB )

Contents Rating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담당자

  • 담당부서 : ESG혁신팀 구현도
  • 전화번호 : 043-931-5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