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IT 활용수준 큰 폭으로 상승
- NIPA, 2015년 국내기업 IT·SW 활용 조사 결과 발표 -
IT활용지수 ‘14년 57.7점에서 ‘15년 63.2점으로 5.5점 상승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윤종록)은 “2015년 국내기업 IT·SW 활용 조사”결과 국내기업의 IT활용 발전단계는 3단계(기업간 협업)에서 최고수준인 4단계(전략적 경영)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있다고 발표하였다.
o 4단계는 기업이 전략적 경영을 위하여 통합된 정보(경영 목표 설정, 전략수립, 성과관리 등)와 기술적 인프라(ERP, CRM 등 정보시스템)를 활용하여, 고객요구 및 시장 트렌드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수립이 가능한 단계를 의미한다.
o 2015년 국내기업의 IT활용지수*는 63.2점(100점 기준)으로 전년(57.7점) 대비 5.5점 상승하였으며, 2009년 조사를 시작한 이래 최대 상승폭을 보였다.
- 대-중소기업간 IT활용지수 격차는 대기업 IT활용수준이 큰폭으로 상승하면서 전년대비 29.4점에서 34.5점으로 다소 증가
o 이는 대기업(모기업)을 중심으로 기업간 IT시스템을 통해 중소기업(협력기업)과 정보공유 및 협업수준이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에 기인한다.
* IT활용지수 : 기업의 IT를 관리하고 활용하는 수준을 기업 내?외 전반적인 차원에서 평가하는 계량화된 수치로 100에 가까울수록 IT활용 수준이 높음
▼ 2009년 ▼ 2015년(63.2점)
4.7 26.3
27.5 41.8
44.6 58.6
64.4 85.1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업무 효율화”
“기업내 협업”
“기업간 협업”
“전략적 경영”
개인 및 부서내
IT활용
부서간 IT기반
협업 단계
기업간 IT기반
IT기반 혁신경영
및 신사업 창출
- 단계간 음영 부분은 단계별 경계로 발전단계를 넘어가는 과정의 전환기를 의미
구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전체
44.1
46.7
51.3
51.9
55.0
57.7
63.2
2-3단계
3-4단계
대기업
58.5
59.1
64.1
67.0
70.3
71.6
79.3
중소기업
27.9
32.4
37.6
34.4
39.0
42.2
44.8
o “IT활용지수”는 통계청 승인 국가통계로 국내기업의 IT활용 분야 및 수준, IT 인력과 조직, IT 투자 등을 파악하는 것으로 2009년부터 조사를 시작하였으며, 2015년에는 종사자 10인 이상의 기업 3,009개 사의 응답 결과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주요 조사결과]
□ 업종별로는 금융/보험업(69.1점)과 출판/방송/정보통신업(67.0점)의 IT활용지수가 가장 높아 ‘IT활용 4단계(전략적 경영 및 신사업 창출 단계)’에 위치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o 전년대비는 물론 최근 4년간 비교에서도, 정보 집적도(Information Intensity)가 집중된 산업을 중심으로 가장 높은 수준의 상승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 대-중소기업간 IT활용지수 격차는 대기업 IT활용수준 상승으로 인해 전년대비 29.4점에서 34.5점으로 격차가 다소 증가하였으며, 평가영역별(기능내, 기업내, 기업간, 전략적)로 보면, 기업간 IT활용지수 격차는 42.9점으로 대-중소간 격차가 가장 큰 반면, 기능내 IT 활용지수 격차는 22.2점으로 대-중소간 격차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기업의 정보시스템 도입 수준을 보면, CRM이 2014년 22.4%에서 2015년 29.6%로 조사 대상 주요 정보시스템 중 가장 크게(7.2%p) 증가하였으며, ERP(38.4%38.6%), SCM(15.7%18.6%) 등도 소폭이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o 기업들은 이제 기존 ERP 등 대내적 업무효율을 위한 IT?SW활용을 넘어서 대외 고객관리, 생산자원 공급 등 활동에서도 적극적으로 IT?SW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ERP
SCM
CRM
KMS
14.7
4.5
1.4
2.9
14.8
2.2
3.6
23.0
4.4
3.1
24.8
3.5
25.3
4.2
4.8
25.6
5.8
4.1
26.6
6.3
9.0
5.1
27.7
7.1
9.5
5.6
28.1
10.0
7.3
6.0
34.1
13.6
10.5
7.7
34.2
12.3
15.5
7.9
38.4
15.7
22.4
9.2
38.6
18.6
29.6
12.2
ㅇ CRM(고객분석및관리시스템) : 기업의 내 외부 고객 관련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하는 시스템
ㅇ ERP(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 :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통합정보시스템
ㅇ SCM(공급망관리시스템) : 부품이나 자원 조달에서 개발 계획, 납품, 재고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
ㅇ KMS(지식관리시스템) : 조직 내의 인적 자원들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써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정보시스템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