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및 자치단체에 공개SW 도입 확대
- NIPA·한국지역정보개발원 안전한 SW 사용 환경 조성·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윤종록, 이하 NIPA)과 한국지역정보개발원(원장 손연기)은 공공기관 및 자치단체의 지역정보화 촉진 및 우수 공개SW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6월 3일 체결한다.
ㅇ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지방행정종합시스템 등 36개의 전자지방정부 사업을 관리하는 행정자치부와 17개 시·도가 공동으로 설립한 지역정보화 전문기관이다.
□ 이번 협약은 양 기관 간 ▲자치단체 정보화 사업의 공개SW 확산 ▲공공 및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개SW 교육지원 ▲상용SW의 안전한 도입을 위한 품질관리 및 라이선스 검증 등 제반 사항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ㅇ 최근 공개SW 뿐만 아니라 상용SW에도 공개SW 활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나 공개SW 라이선스 검토 없이 쓰는 경우가 있어 지식재산권 침해의 우려가 많은 실정이다.
ㅇ 따라서 이번 협약으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사업에 공개SW를 적용·확산하고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개SW 교육과 라이선스 검증 등을 지원하여 안전한 지역정보화 활용기반을 마련한다.
ㅇ 공개SW 라이선스 검증과 거버넌스 프로세스 구축은 공개SW 전문기관 NIPA(공개SW 역량프라자)에서 수행한다.
□ NIPA 윤종록 원장은 “공공 및 자치단체의 효율적 정보화를 위한 공개SW 확산에 기여하고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상용SW에 대한 체계적 관리 프로세스를 도입함으로써 안전한 소프트웨어 사용환경 조성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