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센터

NIPA, "미래를 탐험하는 10대들의 타임머신" 발간
손소영 2016-06-20 4861
내용

NIPA,‘미래를 탐험하는 10대들의 타임머신’발간

- SW로 달라질 미래 제시로 학부모·교사의 청소년 진로지도에 도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윤종록, 이하 NIPA)은 누구나 쉽게 미래생활을 접해 볼 수 있는 도서인‘미래를 탐험하는 10대들의 타임머신"을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IoT 등 소프트웨어 기술과 상상력이 결합하면 향후 10년~20년 뒤에 우리나라 산업과 실생활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미래상을 담아냈다.

교육, 의료, 사회, 문화·레저, 의식주 등에서 달라지는 50가지 미래 모습을 ▲스토리텔링 방식의 가상 시나리오 ▲웹툰 형식의 삽화 ▲최근 기술 및 산업 동향 등으로 구성해 소개했다.

플라잉카 편에서는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주목받는 날아다니는 자동차에 대해 재미있는 시나리오와 1인승 드론 등 현재 기술 수준을 살펴보며, 다국어통번역시스템 편에서는 달라진 해외여행의 미래모습과 함께 최근 기술동향을 다루는 식이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가 핵심으로 부상한 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성세대의 교육과 직업관에만 매몰돼 있는 우리 사회의 의식전환이 필요하다는 윤종록 원장과 NIPA 직원들의 공감하에 제작됐다.

NIPA 임직원들은 생생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총 237개의 미래 시나리오를 만들었고, 그 가운데 50가지가 최종 선정돼 책으로 발간됐다.

 

윤종록 NIPA 원장은“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앞서가기 위해서는 꿈나무들이 톡톡튀는 상상력을 발휘하고, 소프트웨어를 자유자재로 다뤄야 함에도 과거 교육과 가치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안타까웠다”며“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이 우리 아이들이 미래시대를 대비할 수 있도록 이 책을 참고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최부영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교장은“이 책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소프트웨어가 어떤 미래를 만들어낼지 생각하게 해준다”며“우리 학생들에게는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주는 한편,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일깨워준다”고 추천했다.

 

□ NIPA는 이 책을 전국 900여개 소프트웨어 연구·선도학교 담당교사에게 배포하고 소프트웨어창의캠프에 참여한 학부모에게도 전달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160620(보도자료)_NIPA, 10년뒤 미래 이야기 담은 책자 발간.hwp (파일크기: 186 KB )

Contents Rating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담당자

  • 담당부서 : ESG혁신팀 구현도
  • 전화번호 : 043-931-5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