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성능 검증으로 고품질 클라우드 서비스 신뢰성 높인다
- NIPA, ’19년 1차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성능 검증 지원기업 모집 -
□ 클라우드컴퓨팅이 AI, IoT, 빅데이터 등과 융합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동력으로 떠오르면서 고품질 클라우드 서비스의 확산을 위한 품질성능 검증을 정부가 지원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이하 NIPA)은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와 함께 25일부터 「‘19년 1차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성능 검증 지원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 동 사업은 클라우드 기업이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품질관리를 위한 관리체계 점검 ▲서비스 품질성능 측정 등을 통해 이용자 신뢰성을 확보하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ㅇ NIPA는 사업을 총괄 주관하며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품질?성능 기준*에 따라 관리체계 점검 및 품질성능 시험을 실시한다.
* 가용성, 응답성, 확장성, 신뢰성, 서비스 지속성, 서비스 지원, 고객대응 총 7개
□ NIPA는 품질성능 기준 7개 항목을 모두 충족하는 서비스에 한해 ‘품질성능 확인서(이하 확인서)’를 발급하고 있으며,
ㅇ ‘17년에는 와탭랩스, 에이에스디코리아, 두드림시스템 등 7개 기업, ‘18년에는 영림원소프트랩, 이노그리드, 메가존 등 15개 기업의 서비스에 확인서를 발급하였다.
ㅇ 특히, 올해부터는 확인서를 ‘클라우드 품질성능 검증지원 포털(www.cloudqos.or.kr)’에 공개하여 서비스 이용자들도 품질수준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ㅇ 또한 품질성능 검증을 지원 받은 서비스가 고품질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사후 모니터링을 지원할 예정이다.
□ 금년도에는 30개 이상의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며, 모집공고는 분기당 1회씩 총 4회를 진행한다.
ㅇ 1차 모집공고는 3월 25일(월)~4월 5일(금)까지 약 2주간 진행되며 온라인(www.cloudqos.or.kr)으로 등록할 수 있다.
ㅇ 사업설명회는 3월 26일(화) 오후 2시 코엑스 컨퍼런스룸 402호에서 개최된다.
□ NIPA AI융합산업본부 김득중 본부장은 “클라우드컴퓨팅은 4차 산업혁명의 기반기술로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를 사용하려는 시장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며 “품질성증 검증 지원사업을 통해 클라우드 기업의 서비스 신뢰성 확보는 물론, 국내 클라우드 시장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